본문 바로가기
-> 잘 살아 봅시다!/-> 마음공부

초심을 지키는게 어렵다면

by 1Life 2Live 2023. 2. 1.

벌써 2023년의 1월이 지나갔다.

 

모두들 새해에 다짐했던 초심을 가지고 계획했던 일들을 잘 이뤄나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나는 이번해는 딱히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다만 하루에 지켜야 할 일들을 지켜나가려고 노력중이고, 그렇게 지내다보니 날짜가 가는게 조금은 무의미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초심을 지키기를 원할 것이다.

처음 시작할때의 마음가짐만 가지고 끝까지 해나간다면 무슨일이든 성공할 수 있을테니.

 

하지만 그 초심을 지키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사람이란게 원래 감정의 동물이라, 그 때 느꼈던 감정을 그대로 느낄수가 없기 때문에

초심, 처음의 마음을 유지하기란 힘이 든다.

 

나는 초심을 잃었을때 나름 다른 방법으로 마음을 다잡는 법을 배웠는데

 

오히려 처음이 아니라 끝,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공간, 사람, 일에 마지막을 생각해 보는것이다.

 

전직장에서 힘든 시간을 보낼때 

초심을 많이 잃었었다.

그러고 퇴사할 때가 되었는데

내가 퇴사하고 나면 나는 이 회사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지 엄청나게 신경이 쓰이면서

내가 이 회사에 다니면서 했던 일, 행동, 말 등 모든 것을 돌이켜보게 되었다.

 

그렇게 돌이켜보며

이렇게 끝이 날줄 알았다면 더 열심히 할걸.. 하고 후회를 했었다.

 

그래서 그때 다짐했다.

초심을 지켜나가되, 항상 마지막을 보자고.

나의 마지막이 여기서 어떻게 기억될지, 나는 어떤 사람으로 남을 것인지를 생각하면

지금의 순간을 후회없이 보내는 방법이 될것이다.

댓글